본문 바로가기
Photo & Camera/Lumix LX10

Lumix LX10 타임랩스 촬영 / Timelapse video (10)

by AuhRYonG 2017. 1. 18.
반응형



Panasonic Lumix DMC-LX10인터벌 촬영을 통한 Timelape(타임랩스) 만들기 



 


여러분들도 구름이 움직이는 사진이나, 꽃 봉우리가 피는 사진등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볼 때마다 어떻게 찍었나 항상 궁금했는데 이번 Lumix LX10의 체험단을 하면서 알아 보았습니다.

Lumix LX10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설명한 촬영 기법을 인터벌 촬영 또는 타임랩스 촬영 이라고도 합니다.

쉽지 않은 작업인데.. 어떻게 촬영을 하느냐 하면, 자신이 지정해 놓은 초(분)마다 촬영을 하는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주 천천히 움직이는 물체도 조금씩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촬영시 적정한 속도는 1초나 2초 정도가 적정하다고 생각되지만,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는 더 느리게 인터벌 촬영속도를 지정 하시면 됩니다.


바로 그 기능이 파나소닉 루믹스 LX10에 있습니다.

인터벌 촬영을 통해서 타임랩스 촬영과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을 보시면 아주 쉽게 타임랩스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촬영이 끝난 후에 영상으로 만들겠냐고 아주 착하게 물어 봅니다. 그럼 여기서 "예"를 누릅니다. 

그럼 영상편집기를 사용안해도 쉽게 만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촬영하는데 조금 오래 걸리지만 그래도 찍고 나면 아주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또한 촬영 때 주의사항 몇가지를 알려 드리면


1. 촬영 시간이 촬영 셔터속도 보다 느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 그러면 촬영이 씹혀요.)

2. 촬영시 포커스는 MF 즉 수동 모드로 맞추고 찍어라(오토포커스 모드로 설정하면 매번 촬영 시 포커스가 안 맞습니다.)

3. 삼각대를 사용하여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이정도 입니다.

 


촬영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메뉴 버튼을 누른다.



2. 인터벌 촬영 이라는 항목을 찾아 들어간다. 




3.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촬영 간격과 촬영 매수를 선택합니다.

촬영 간격은 초 단위 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촬영 매수 또한 메모리가 허락되는 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4. 위에 설정이 끝났다면 시작 시간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설정을 한 후 촬영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 시작을 하거나, 촬영 시간을 정하면 끝!





5. 촬영 시작은 셔터를 누르시면 시작이 됩니다.

촬영전에 사진을 보시면 배터리 표시 밑에 보시면 21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남음 촬영 숫자를 의미합니다.




6. 촬영 완료가 되면 동영상으로 제작 할 것인지 아닌지 선택 화면이 뜹니다.

제작을 원하면 제작하기를 누릅니다.





7.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실행을 누르기전에 화질, 프레임 과 순서 같은 여러가지의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화질은 4K, FHD, HD 등의 설정이 가능하고

프레임은 60fps, 30fps 등등의 설정 가능

순서는 되감기 영상을 할 껀지 아니면 원래 정주행 하는 영상을 만들껀지도 가능합니다.  참 신기하고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네요




8. 실행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9. 완료가 된 후에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팁!!! 

인터벌 촬영을 하실때 중요한 두가지!! 


첫 번쨰 촬영 셔터스피드는 인터벌 촬영 속도보다 빠르게 설정 해야 합니다. 

만약 셔터 스피드가 촬영속도보다 느리게 되면 촬영이 씹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

바로 포커싱!!

AF모드로 설정을 해 놓으면 사진을 촬영 할 때 마다 초점이 바뀌고, 안 맞기 때문에 촬영을 망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촬영을 했는데 촬영한 모든것을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꼭 MF모드로 설정을 맞춰 놓으시고 자신이 원하는 초점을 설정하여 촬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화면이 번쩍 번쩍 거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AF로 설정이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촬영 후 남은 결과물들......

한번 촬영하면 200장 500장 1000장 정도 촬영을 하면 어마어마한 쓰레기가 생깁니다.

보관하거나 편집을 하여 사용 하실 분들께서는 아마 귀중한 사진 이겠지만, 저같은 아마추어나 재미로 촬영 하시는 분들은 별 필요가 없어 보이네요...


용량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것 같아서 저는 지웁니다 










촬영 후 결과물 입니다.







반응형

댓글